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 HOME
  • 커뮤니티
  • 의과학우수연구자

의과학우수연구자

  •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View. 833

    이유승(Yi, Yuseung) DDS, PhD

    Splinting or Nonsplinting adjacent implants? A retrospective study up to 15 years: Part I–Biologic and Mechanical complication analysis; Part II – Success and Survival rate analysis 인접한 임플란트의 스플린팅 수복물이 임플란트의 예후에 미치는 영향: Part I - 생물학적, 기계적 합병증 분석; Part II – 성공률 및 생존률 분석 Int J Oral Maxillofac Implants 2023;38:432-442. Doi:10.11607/jomi.10053 Int J Oral Maxillofac Implants 2023;38:443-450. Doi:10.11607/jomi.10054 pubmed.ncbi.nlm.nih.gov/37279228/

 

1. 논문내용의 간략한 요약

임플란트 합병증의 위험인자로서 여러 요소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그 중 한가지는 인접한 임플란트의 연결고정 유무입니다. 위 논문은 임플란트 수복물에서 연결고정 유무에 따른 임플란트의 예후에 관하여 15년간의 환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후향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두 개의 파트로 작성되었습니다. 파트 I 에서, 임플란트의 연결고정은 교합력을 보다 분산시킴으로써 기계적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구강위생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에 생물학적 합병증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또다른 인자로서 크라운 길이가 길어질수록 생물학적, 기계적 합병증 위험이 모두 높아진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파트 II 에서는 보다 포괄적으로 접근하여 성공률과 생존률 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 연결고정의 유무는 임플란트의 성공 또는 생존에 직접적인 연관을 갖지는 않았지만, 다른 인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크라운과 임플란트의 길이는 비연결고정 임플란트에서만 성공률에 영향을 미치며, 즉 긴 크라운 길이와 짧은 임플란트 길이는 비연결고정 임플란트의 실패 인자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풍융한 보철물 디자인은 연결고정 임플란트 수복물에서만 실패의 위험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임플란트의 보철적 요소를 기계적 측면에서의 상관관계를 찾고자 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임플란트 연조직, 즉 생물학적 측면 뿐만 아닌 전반적 예후에 관한 영향력에 관하여 평가하고자 하는 연구가 시행되고 있으며, 많은 학자들에 의해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컨센서스를 찾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연구과정에서 나누고 싶은 내용

환자 대상 임상 연구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지만 특정 인자만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을 수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연구자가 통제할 수 없는 환경 변인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또한 다른 변수간의 혼동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데이터 품질 관리를 통한 스크리닝이 필요하고, 정확한 통계적 분석을 통해 연구 결과가 신뢰성을 얻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많은 인내심을 요하는 과정이지만 신중한 검증과정을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음을 숙지하며 진행하다보면 곧 훌륭한 결과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3. 앞으로의 연구활동 계획

임플란트 치료의 예후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이 시행되어 오고 있지만, 명확한 연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간주되는 인자들은 아직 많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최근의 트렌드는 보철적 요소와의 연관성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저 또한 몇 편의 논문을 통해 몇가지의 결과를 도출하였으나, 보다 명확한 이론 정립을 위해 보다 집중적으로 연구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4. 끝으로 후배 연구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연구자 본인이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끝까지 파고들 수 있는 연구주제를 선택하는 것과 더불어 최신 연구 동향과 기술적 발전을 계속해서 학습하기 위해 새로운 논문을 읽고 관련 분야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연구는 항상 예상치 못한 문제를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갖고, 또한 경험이 풍부한 선배님 또는 교수님들의 조언을 듣는 것 또한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